새미래병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Home > 재활센터 > 재활건강정보

제목: 척추손상재활
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1-10-14 10:22
조회수: 2976


*척추손상재활
  사람의 몸은 척추를 중심으로 좌우 앞뒤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7개의 경추, 12개의 흉추, 5개의 요추로 이루어진 척추는 위로는 6kg 이상의 머리를 받치고 있으며 우리의 몸을 곧게 지탱하는 기둥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뇌와 연결되어 온몸으로 뻗는 신경이 시작되고 또한 이러한 신경다발을 보호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하는 척추가 손상되면 무엇인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죠.

  전신마비가 나타날 것인가? 하지마비만 나타날 것인가? 아니면 감각만 느낄 수 없게 될 것인가? 에 대한 문제는 척추의 어느 부분이 어느 정도로 손상을 받았는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신경자극의 이동은 뇌에서 시작하여 척추를 통해 아래로 내려가므로 척추의 윗부분이 손상될수록 마비의 범위는 넓어지게 됩니다.
  목뼈의 윗부분(경추1~4번)이 손상되면 스스로 호흡을 할 수 없으며 얼굴 부위 근육의 움직임과 간단한 목 가누기 정도만 가능합니다. 이처럼 목뼈(경추)의 손상은 사지마비로 이어지며, 만약 7번째 목뼈 아래가 손상되었다면 팔의 움직임은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흉추와 요추의 손상은 하지마비로 이어지며 이러한 척추의 손상은 비가역적으로 한번 손상된 척추신경은 되돌릴 수 없어 척추손상 환자들의 좌절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하루 빨리 척추손상에 관한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어 많은 환자들이 마비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

*척수손상 재활치료는?
  이러한 척수손상 후에는 손상직후 수술적 치료나 보존치료에 의해 척추뼈가 안정되도록 치료한 후 빠른 시간 안에 재활치료를 시작하여 관절이 굳거나 다른 여러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치료는 초기에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지며 계속적인 상담과 정기검진을 통해 합병증의 예방과 더불어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척수손상재활치료는 척수장애전문의,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등으로 구성된 팀이 각 환자가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으로 재활될 수 있도록 함께 재활치료를 제공합니다. 재활치료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치료
  척수손상 후 사지마비 혹은 하반신마비로 인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에 장애를 갖게 됩니다. 환자의 남은 신경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각 환자의 손상부위와 남은 신경기능 정도에 따라 침상에서의 움직임, 휠체어로의 이동, 불완전손상의 경우 서기, 걷기 등의 운동기능을 훈련하게 되고 몸통과 사지에 나타날 수 있는 경직을 조절하도록 운동치료를 시행합니다. 사지마비나 상부 흉추를 다친 경우 호흡기능의 장애가 있을 수 있으므로 호흡운동을 통해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호흡기능을 강화하여 일상생활의 제한을 줄이고 호흡기질환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2. 작업치료
  손상부위에 따라 보조기를 이용하거나 또는 독립적으로 일상생활(먹기, 옷입고 벗기, 자기관리하기 등)을 훈련하게 됩니다. 휠체어에서 침대로의 이동, 휠체어에서 바닥으로의 이동 등을 훈련하기도 하며 컴퓨터 타이핑훈련, 전화 걸기, 글씨 쓰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손을 이용한 훈련들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3. 보조기
  남은 기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상지 보조기나 일상생활보조도구를 제작하여 적용하기도 하며 하반신 마비의 경우 양하지 보조기를 제작하여 서기 또는 걷기를 훈련하거나 각 환자의 특성에 맞는 휠체어를 처방합니다.

4.척수장애인  지속적인 건강관리
  척수손상을 당한 사람은 많은 의학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어서 계속 적인 치료와 관찰이 요구됩니다. 주의 깊은 예방치료가 건강과 신체적 기능을 유지하고 사회적, 직업생활을 잘 영위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척수장애인은 척수손상에 관하여 특별한 의학적 고려사항들을 잘 알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숙련이 필요하며 의사에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없더라고 6개월에 한 번 정도 더 자주 정기검사를 받아 야할 것입니다.

  보통 성인들의 고려사항 외에도 적절한 암 검진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 의 세밀한 측정, 비뇨기의 초음파 및 X-ray검사, 배설측정 까지 추가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감각과 운동기능의 테스트를 포함한 신경계검사를 매년 실시하고 뿐 만 아니라 기능적 독립성이 최대화되었는지, 신경기능이 약해지지는 않은지 사회적으로 재활하여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재활 평가 및 건강검진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 http://thedtcity.blog.me/40127210883 퍼옴
  -목록보기  
번호 제목
척추손상재활
7 척추 측만증(Scoliosis)
6 오십견이란?
5 연하곤란의 식사요법
4 상지 부위의 근골격계질환
3 머리까지 아프게 하는 목의 통증, 치료 운동은?
2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란?
1 뇌졸중이란?
-목록보기  
1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DQ'Style